주가는 경기상황과 많은 영향을 받으며 움직입니다. 따라서 경기상황을 예측과 판단을 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알다시피 이는 매우 어렵습니다. 다만 최대한 실제 경기상황에 근접하기 위해 경기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경기지표를 판단하는 방법은 1. 개별 경제지표의 움직임 2. 경기종합지표 3. 설문조사에 의한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경기종합지표에 의한 방법과 설문조사에 의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종합지수와 주가의 연관성
GDP 증가율 같은 개별적인 경제지표를 통해서 경기를 판단하게 될 경우 전체적인 경기의 흐름과 개별적인 경제지표 흐름이 어긋나기 때문에 자칫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기종합지표를 보며 거시적인 시각으로 경기를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경제 각 부분의 동향을 잘 반영해 주는 개별경제지표들을 선정합니다. 이후 통계적으로 종합한 경지지표로 전반적인 경기의 움직임을 분석하면 됩니다. 현재 주요국에서 이용하고 있는 경기종합지표 종류를 살펴보면 경기종합지수, 경기동향지수 및 경기예고지표 등이 있습니다. 이중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것은 바로 경기종합지수입니다.
경기종합지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경기종합지료로 볼 수 있습니다. 국민경제의 각 부분을 대표하면서 경기대응성이 높은 지표들을 종합후 작성을 하게 됩니다. 전달에 대한 경기종합지수 증감률이 양인 경우에는 경기상승을 나타나며, 반대로 음의 경우에는 경기하강을 나타냅니다. 이뿐만 아니라 해당 증감률의 크기에 따라 경기변동의 진폭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기종합지수를 통해 경기변동의 방향, 국면 및 전환점은 물론 변동속도까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소비자태도지수
소비자태도지수는 소비자들의 장래 소비지출 계획 또는 경기 전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지수로 환상하여 나타낸 지표입니다. 중앙은행인 한국은행 또는 민간경제단체인 전국경제인연합회 등에서 설문조사를 하게되는데 현재의 경기상황을 판단하고 앞으로의 경기 흐름을 예측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경기에 대한 인식을 파악합니다. 경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장래의 ㅅ소비행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CSI는 경기동향을 파악과 예측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됩니다. 소비자태도지수의 기준은 100으로 100보다 낮을 경우는 향후 미래를 불투명하게 보고 소비지출을 줄인다고 대답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100보다 높다면 향후 소비지출을 늘리겠다고 대답한 소비자가 많음을 의미합니다.
소비자태도지수는 전통적인 경제지표방식으로 포착하기 어렵지만 경기변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경제주체인 소비자의 심리적 변화를 측정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외환위기나 금융위기 같은 변혁기의 경기동향을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제조업 경기실사지수
경기에 대한 기업들의 판단, 예측 계획등은 단기적인 경기변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기업경기실사지수는 기업가들의 경기동향 판단 예측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지수화하는 방식입니다. 기업경기실사지수는 경기 호전 전망에 대해 O, X 방식으로 설문 후 O, X가 차지하는 비율을 구하여 집계를 하는데 보통 기준치는 100으로 100보다 낮을 경우에는 향후 경기가 나빠질 것으로 100보다 높은 경우에는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보는 경영자들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기업경기실사지수는 주요 업종의 경기동향과 전망, 그리고 기업경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경영계획 및 경기대응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이용하기 위한 지표로 이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