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그림이 바로 봉차트입니다. 촛불모양으로 생긴 빨갛고 파란 봉차트로 일명 캔들차트로 시계열에 따라 끊임없이 이어지는 모습으로 해당 봉차트가 모이면 주식이 오르내리는 추세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자세히 보면 하나하나의 봉차트에는 주식시장의 1분 1초가 모두 기록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양봉과 음봉 파악하기
봉의 시작점은 장이 처음 시작되었을때 형성된 가격으로 시가입니다. 그리고 봉의 끝점은 그날 장에서 마지막으로 형성된 가격으로 종가가 됩니다. 시가가 종가보다 높게 마감하는 경우는 봉이 빨갛게 위로 솟은 양봉의 형태가 되고, 반대로 낮게 마감하는 경우에는 봉이 파랗게 밑으로 내려가 음봉의 형태가 만들어집니다. 주가에 따라 봉의 끝점이 위아래로 오가며 양봉과 음봉을 만들다가 종가가 시가보다 높게 마감되면 양봉으로 끝나는 식이 됩니다. 봉차트만 파악해도 하루 중 가격변동을 파악하기 쉽고 오늘 주가가 상승으로 마감했는지 하락으로 마감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날 매수세가 계속 들어왔다면 시가보다 종가가 높을 것이기 때문에 높은 양봉이 나타나고, 반대로 매도세가 꾸준히 나왔다면 시가보다 종가가 훨씬 낮기 때문에 기다란 음봉이 내려옵니다. 장대 양봉인 경우에는 그날의 매수심리가 장을 주도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고, 장대 음봉일 때에는 매도심리가 종목을 지배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꼬리가 말해주는 투자심리
봉끝에 톡 튀어나온 꼬리는 그날의 투자심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꼬리가 나왔다는 것은 장이 열린 뒤 해당 종목을 긍정적으로 본 투자자들이 밀물처럼 매수했다가 생각보다 좋지 않았음을 직감한 투자자들이 늘어나 매수세가 빠졌나 왔다는 신호가 됩니다. 즉 위꼬리가 길수록 장중 실망감이 크게 퍼졌다는 이야기입니다. 장 초반에는 호재에 크게 반응하며 시가가 높게 형성되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주가가 낮아졌을 때 흔히 나오는 그림입니다.
반대로 아래꼬리가 길게 나왔다는 것은 그날 장중에 해당 종목을 좋지 못하다고 보고 주식을 내다 판 사람이 많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아래꼬리가 길게 빠졌음에도 불과하고 양봉으로 끝나는 경우 (일명 망치형)에는 매수세가 유입되어 주가가 플러스로 마감했다는 의미로 반등을 예상하는 투자자가 많다는 의미가 됩니다. 꼬리가 아래위로 긴 경우에는 그날 주가가 어떠한 이유 때문에 큰 폭으로 오르내렸다는 변동을 나타냅니다.
한편 꼬리만 길고 봉이 나타나는 않는 십자형 도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날 시가와 종가는 같은데 하루종일 주가가 아래 위로 오갔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따라서 매수세와 매도세가 균형을 이룰 때 주로 나타납니다. 꼬리도 없는데 일자형 도지만 나타나는 경우에는 시가와 종가, 저가와 고가가 모두 같은 걸 의미합니다. 빨간 일자형 도지는 보통 쩜상이라고 불리는 시가부터 종가까지 내내 상한가를 치는 경우, 파란 일자형 도지는 쩜 하라고 부르는 내내 하한가를 치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봉차트가 시사하는 매수와 매도의 적기
제일 먼저 양봉을 살펴보면 주가가 바닥을 기다가 긴 양봉이 나타났다면 바닥을 탈출할 수 있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강한 매수세가 들어왔다는 의미가 됩니다. 단, 위로 꼬리가 달린 양봉이라면 고가에 매도하려는 세력이 있다는 의미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주가가 최근 큰폭으로 상승했다면 반락의 신호로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반면 아래로 꼬리가 달링 양봉 망치형 양봉이라면 저가에 매수하려는 세력이 있다고 받아들여집니다. 단, 최근 주가가 계속 하락추세에 있다면 망치형 양봉을 탈출의 기회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음봉의 경우에는 주가가 천정권에 있다가 긴 음봉이 나온경우에는 하락 전환의 신호이기 때문에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위로 꼬리가 달린 음봉의 경우 고가에 매도세력이 존재한다는 의미로 바닥권에선 상승전환에 실패했다고 볼 수 있고 천정권에선 주가가 떨어지는 신호로 보면 됩니다. 또 밑으로 꼬리가 달린 음봉일 경우에는 저가에 강력한 매수세력이 존재한다는 의미로 바닥권이라면 매수를 검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양봉, 음봉 관계없이 꼬리가 위아래로 난 경우에는 아직 상승, 하락세가 정해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추세가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바라보다가 합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봉차느틑 매수, 매도세를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로서 정답이라고 볼 수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여러 제반상황을 고려해서 매매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